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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대학 집중..속전속결 전략 필요

[뉴스토마토 박남숙기자] 대학교 신학기가 시작되는 지금, 대입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재수 선택을 고민하고 있거나 재수 방법에 대해 막연한 수험생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재수 결심은 빠르게, 그리고 수시보다 정시를 목표로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성공적인 재수를 위한 전략을 알아보자.

◇재수 목표 명확하게

친구 따라 강남 가는 격이나 별다른 대안이 없을 때 선택한 재수는 재수 생활에 '독'임을 알아야 한다. 왜 재수를 선택해야 하고 목표 대학과 학과를 명확히 한 후, 입시 일정과 계획을 꼼꼼히 스케줄링 해 놓는다면 재수 생활 동안 찾아오는 슬럼프를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6월 이전에 개념 정리 끝내야

2016 수능의 쉬운 영어의 기조는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나, 수학은 지난해 보다 난이도가 다소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표준점수 반영의 중상위권 대학목표인 학생과, 백분위 반영이 대세인 중하위권 대학 목표학생의 경우 각각 과목별 학습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시간분배 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탐구의 경우도 국어, 수학, 영어 영역처럼 6월 이내에 개념정리를 끝내야만 승산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일지 작성을 통해 과목별 학습시간 배분과 학습순서, 충분한 학습시간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시기별 등급목표를 세워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학습 위치와 수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시를 목표로, 수시는 덤

지난해 대비 수시모집인원이 증가하는 것은 2016 입시의 큰 특징이다. 재수생 수시의 대부분은 논술전형이지만, 논술전형 인원은 큰 변화가 없는 반면 수능최저기준이 없는 대학이 8개(한양대/건국대/서울시립대/서울과기대/항공대/단국대/광운대/경기대)로 증가했다.

논술능력과 최저기준 충족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검증을 거쳐 수시대비도 하되, 수시합격 가능성을 낮춰 잡고 정시를 목표로 공부해야만 끝까지 각 영역별 학습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정용관 스카이에듀학원장은 "성공적인 재수는 자신의 굳은 의지와 결심을 기본으로 철저한 시간 관리와 학습 진도 완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2015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험생이 시험 문제를 풀고 있다. ⓒNew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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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에 자만하거나 실망할 필요 없어
실력진단·약점 보완하는 계기 삼도록
평가뒤 실수·틀린 이유 반드시 공부를
1~3등급 학생, 오답노트 만들면 효과


올해 첫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오는 11일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치러진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에게는 학년이 올라간 뒤 처음으로 치르는 모의고사라 자칫 부담을 느끼기 쉽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험생들은 3월 학력평가의 성적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시험을 계기로 오는 11월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철저히 계획을 세워 공부한다면 충분히 성적이 오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 소장의 도움으로 ’3월 학력평가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오는 11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처음 치르는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치러진다.

전문가들은 “시험 대비는 개념 정리를 우선으로 하고,수능형 문제에 익숙해지도록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며 “시험 뒤에도 결과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말고 오답노트 등을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꾸준히 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개념 정리가 우선=학력평가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급한 마음에 무작정 많은 문제를 풀려는 학생들이 있다. 이 같은 문제풀이보다는 부족한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기존 교재를 통해 틀렸던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이 잘 모르는 개념, 반복적으로 틀리고 있는 개념 등을 확인해야 한다.

개념 정리가 어느 정도 됐다면 최근 3년간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좋다. 이제 막 대입 레이스를 시작한 고3 학생들에게는 수능형 문제는 다소 낯설 수 있다. 때문에 미리 경험해 보지 않으면 시험지를 받아 보는 순간 당황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출제 범위 내 수능, 학력평가, 모의평가 등의 기출문제를 통해 개념이 문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는 한편 새로운 문제 유형에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시험 잘 봤다고 자만은 금물=지난해 3월 학력평가와 수능 성적을 모두 입력한 진학사 회원들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수능 국어ㆍ영어ㆍ수학 평균 백분위 점수가 3월 학력평가보다 향상된 회원은 18%에 불과했다. 3월 학력평가 결과에 만족했다가는 자만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방증이다.

아직은 대입 레이스의 초창기이므로 시험을 잘 봤다고 자만에 빠져서는 안 되지만, 못 봤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다. 학력평가를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실력을 진단해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학력평가 이후에는 실수ㆍ틀린 이유를 반드시 공부=3월 학력평가 이후에는 우선 실수를 공부해야 한다. 학력평가 종료 뒤 교실을 보면 답이 아닌 것을 지우고 남은 것 중 한 개를 찍었는데 틀려 아쉬워하는 학생, 공부할 때에는 알았는데 ‘갑자기 생각이 안 난다’며 우울해 하는 학생, ‘문제를 잘못 읽어 틀렸다’며 억울해 하는 학생 등이 꼭 있다. 이들 모습은 시험마다 반복되는 실수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최근 수능이 쉽게 출제되면서 이런 작은 실수 하나가 등급의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수를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시험지를 다시 꼼꼼히 확인하면서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틀린 문제는 다시 내 손으로 풀어 그 이유를 공부해야 한다. 학교 교사나 학원 강사가 칠판에 풀이하는 것을 보는 것으로는 내 공부가 되지 않는다. 힘들더라도 직접 풀고, 정 모르면 교재를 참고해 다시 풀면서 내가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답이 아닌 이유와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 답인 이유를 적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느 부분이 부족해 틀렸는지 분석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등급 학생은 오답노트를 만들면 좋다. 4등급 이하의 학생은 틀린 문제의 개념을 확인하고, 틀린 이유를 분석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이 공부가 아닌 노동이 될 가능성이 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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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선재국어
1권 국어 문법/국어 규범
제 01편 국어 문법
제 1장 언어와 국어의 특성
01 언어의 특성
1.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3. 언어의 구조적 특성
4. 언어의 기능
5. 언어와 인간

1권 국어 문법/국어 규범
제 01편 국어 문법
제 1장 언어와 국어의 특성
[학습목표]
•언어의 본질 및 기호의 성질을 이해한다
•언어의 특성 밑 기능을 살펴보고, 이를 변별한다
•표준어의 개념과 한글의 특성을 익히고, 국어 순화어는 꼼꼼하게 암기한다
01 언어의 특성
1. 언어의 본질
(1) 언어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할 수 있게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언어란 내용과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기호이며, 규칙을 바탕으로 하는 하나의 체계라고 정의된다.
(2) 음성언어와 음향(자연소리)의 구분 기준은 분절음의 여부, 즉 자음과 모음으로 쪼갤 수 있는가의 여부에 달려있다.
(3) 언어는 하나의 기호이므로, '형식'과 '내용'을 지니고 있다. (형식-음성/문자, 내용-의미)
(4) 인간은 언어적 규칙을 직관을 통해 알 수 있다.
(5) 언어는 음성 언어인 말과 문자 언어인 글로 나뉠 수 있다.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1) 기호성과 체계성
(2) 자의성;선택O필연X
(3) 사회성(불가역성);거역X
(4) 역사성(가역성)
(5) 분절성(불연속성);연속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현실세계를 불연속적인 것으로 분절하여 표현;기호의 분절성, 개념의 분절성
(6) 개방성•창조성(제한X)
(7) 추상성;언어는 같은 부류의 사물에서 공통적인 속성을 뽑아내는 추상화의 과정을 통해 개념을 형성한다.

3. 언어의 구조적 특성
;언어는 매우 규칙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다.(계열관계, 통합관계로 설명 가능)

4. 언어의 기능
(1) 표현 전달의 기능: 말하는 사람과 관련된 기능
(2) 지령적 기능(감화적 기능, 환기적 기능): 듣는 사람에게 감화 작용을 하여 실제 행동이 옮기도록 하는 기능
(3) 친교적 기능(사교적 기능): 상대방과 친교를 긴밀하게 하는데 사용
(4) 표출적 기능: 화자가 표현이나 전달의 의도가 없이 거의 본능적으로 사용하응 언어의 기능으로, 이는 언어를 기호 이전의 용법으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감탄사가 대표적이다.
(5) 정보적 기능: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
(6) 지식과 정보의 보존 기능: 언어를 통해서 지식을 보존하고 축적하은 기능
(7) 미적 기능(시적기능): 전런에 충실하려는 기능으로, 전런의 형식을 보다 미적으로 가다듬어서 표현의 효과를 높이는 기능
(8)관어적 기능: 언어가 언어끼리 관계하는 기능으로, 언어 그 자체릉 강조하는 기능
야콥슨(R. Jacobson)
말 하는 이(화자)-표출적 기능
말 듣는 이(청자)-감화적 기능
쓰여진 말 자체(전언)-미학적 기능
말이 관계를 맺고있는 상황(대상)-표현적 기능
말이 쓰인 분위기나 경로-친교적 기능
사용되는 언어의 종류(언어)-관어적 기능

5. 언어와 인간
(1)언어와 사고
-언어 우위론적 관점: 언어>사고
인간의 사고 능력은 언어의 명명 능력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는 관점
-사고 우위론적 관점: 언어<사고
언어의 지약을 어느 정고 벗어나서도 서고가 가능하다는 주장으로, 명명과정이 없어도 대상아 실제한다는 입장
(2) 언어와 문화;언어는 그 언오를 사화의 독특하은 문화를 반영하며, 언어는 문화 발달의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
(3) 언어와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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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

일기/일기장 2015. 3. 6. 13:25
새우베이컨말이 김밥

5줄 3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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