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m.heraldbiz.com/view.php?ud=20150306000491


결과에 자만하거나 실망할 필요 없어
실력진단·약점 보완하는 계기 삼도록
평가뒤 실수·틀린 이유 반드시 공부를
1~3등급 학생, 오답노트 만들면 효과


올해 첫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오는 11일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치러진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에게는 학년이 올라간 뒤 처음으로 치르는 모의고사라 자칫 부담을 느끼기 쉽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수험생들은 3월 학력평가의 성적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시험을 계기로 오는 11월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철저히 계획을 세워 공부한다면 충분히 성적이 오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 소장의 도움으로 ’3월 학력평가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오는 11일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처음 치르는 모의고사,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치러진다.

전문가들은 “시험 대비는 개념 정리를 우선으로 하고,수능형 문제에 익숙해지도록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며 “시험 뒤에도 결과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말고 오답노트 등을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꾸준히 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개념 정리가 우선=학력평가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급한 마음에 무작정 많은 문제를 풀려는 학생들이 있다. 이 같은 문제풀이보다는 부족한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기존 교재를 통해 틀렸던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이 잘 모르는 개념, 반복적으로 틀리고 있는 개념 등을 확인해야 한다.

개념 정리가 어느 정도 됐다면 최근 3년간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좋다. 이제 막 대입 레이스를 시작한 고3 학생들에게는 수능형 문제는 다소 낯설 수 있다. 때문에 미리 경험해 보지 않으면 시험지를 받아 보는 순간 당황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출제 범위 내 수능, 학력평가, 모의평가 등의 기출문제를 통해 개념이 문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는 한편 새로운 문제 유형에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시험 잘 봤다고 자만은 금물=지난해 3월 학력평가와 수능 성적을 모두 입력한 진학사 회원들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수능 국어ㆍ영어ㆍ수학 평균 백분위 점수가 3월 학력평가보다 향상된 회원은 18%에 불과했다. 3월 학력평가 결과에 만족했다가는 자만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방증이다.

아직은 대입 레이스의 초창기이므로 시험을 잘 봤다고 자만에 빠져서는 안 되지만, 못 봤다고 실망할 필요도 없다. 학력평가를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실력을 진단해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학력평가 이후에는 실수ㆍ틀린 이유를 반드시 공부=3월 학력평가 이후에는 우선 실수를 공부해야 한다. 학력평가 종료 뒤 교실을 보면 답이 아닌 것을 지우고 남은 것 중 한 개를 찍었는데 틀려 아쉬워하는 학생, 공부할 때에는 알았는데 ‘갑자기 생각이 안 난다’며 우울해 하는 학생, ‘문제를 잘못 읽어 틀렸다’며 억울해 하는 학생 등이 꼭 있다. 이들 모습은 시험마다 반복되는 실수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최근 수능이 쉽게 출제되면서 이런 작은 실수 하나가 등급의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수를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시험지를 다시 꼼꼼히 확인하면서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틀린 문제는 다시 내 손으로 풀어 그 이유를 공부해야 한다. 학교 교사나 학원 강사가 칠판에 풀이하는 것을 보는 것으로는 내 공부가 되지 않는다. 힘들더라도 직접 풀고, 정 모르면 교재를 참고해 다시 풀면서 내가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답이 아닌 이유와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 답인 이유를 적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느 부분이 부족해 틀렸는지 분석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등급 학생은 오답노트를 만들면 좋다. 4등급 이하의 학생은 틀린 문제의 개념을 확인하고, 틀린 이유를 분석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이 공부가 아닌 노동이 될 가능성이 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재수 성공 팁, 수시보다 정시로  (0) 2015.03.06
서울대 프리미엄  (0) 2015.03.01
국제커플  (0) 2015.03.01
[링크]간통죄 위헌판결  (0) 2015.03.01
[2015.02.24 화]링크 스크랩  (0) 2015.02.24
Posted by 안녕_새끼여우야
,